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하위메뉴 바로가기

모바일메뉴 닫기

홈페이지 메뉴 경로

행사

건양대, 27일 ‘K-국방산업 대전환 포럼’ 열고 국방산업단지 성공 위한 지·산·학·연·군 협력체계 모색 게시판 상세보기

[대표] - 행사(건양소식)

제목 건양대, 27일 ‘K-국방산업 대전환 포럼’ 열고 국방산업단지 성공 위한 지·산·학·연·군 협력체계 모색
부서명 홍보팀 등록일 2024-07-02 조회 839
첨부 jpg 왼쪽부터 최임수 건양대 부총장, 이응우 계룡시장, 백성현 논산시장, 전형식 충남도 정무부지사, 최병로 한국방위산업진흥회 상근부회장, 김용하 건양대 총장 순.jpg
jpg 27일 오후 건양대 논산 창의융합캠퍼스 명곡정보관 무궁화장홀에서 지자체·산업체·교육기관·연구기관·군 관계자 등 15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열린 K-국방산업 대전환 포럼 모습.jpg
이전 다음

건양대, 27일 ‘K-국방산업 대전환 포럼’ 열고 국방산업단지 성공 위한 지·산·학·연·군 협력체계 모색








건양대학교(총장 김용하)가 27일 오후 2시 논산 창의융합캠퍼스 명곡정보관 무궁화장홀에서 지자체·산업체·교육기관·연구기관·군 관계자 등 15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K-국방산업 대전환 포럼>을 개최했다.

지난 4월 교육부가 발표한 2024년 글로컬대학 평가 결과 예비지정 대학으로 선정된 건양대는 ‘지역과 함께 세계로, K-국방산업 선도대학’ 비전을 설정하고 전력지원체계 분야에 특화된 K-국방산업 선도대학으로 자리매김하고자 지자체 및 군 기관 및 방위산업 기업들과 다양한 협약 및 협력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번 K-국방산업 대전환 포럼의 경우 올해 초 확정된 논산 국방산업단지 조성을 계기로 향후 국방산업단지의 역할을 조명하고 건양대를 중심으로 하는 K-국방산업 산학협력과 관련 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혁신 방안을 모색하고자 기획됐다.

이날 포럼에는 전형식 충남도 정무부지사, 백성현 논산시장, 이응우 계룡시장, 최병로 한국방위산업진흥회 상근부회장을 비롯해 ㈜풍산 FNS, ㈜극동통신, 충남 국방벤처센터, 국방기술진흥연구소 전력지원체계연구센터, 육군 인사사령부·미래혁신연구센터·전력지원체계사업단 등 대전충청지역의 지자체·방위산업체·교육기관·연구기관·군 관계자 등 180여명이 참석해 성황을 이뤘다.

이날 포럼을 총괄한 건양대 김용하 총장은 환영사를 통해 “전국의 약 200여개 4년제 대학교 중 적어도 한 개 정도는 우리나라 국방산업의 미래를 책임지는 대학이 필요하다. 그 역할을 바로 건양대가 하고자 하는 것이며 K-국방산업 선도대학은 선택을 넘어 시대적 요청이라고 생각한다”며 “충남도, 논산시, 계룡시 등과 함께 이번 글로컬대학 사업을 통해 전력지원체계 중심의 특성화 대학이 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포럼에 참석한 전형식 충남도 정무부지사는 “건양대가 꼭 글로컬대학에 선정돼서 충남도·논산시·계룡시와 함께 미래국방을 책임질 수 있기를 바란다. 충남도도 최대한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백성현 논산시장은 “논산을 국방산업도시로 만들기 위해 시장 취임 3개월 만에 미국 헌츠빌을 방문했고 현재 많은 방위산업체 입주 및 입주를 위한 논의를 진행 중이다. 건양대와 함께 논산을 군수도시로 만들도록 모든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응우 계룡시장은 “계룡시는 공공임대형 지식산업센터 건립과 올해 대한민국 최대 규모 방위산업 전시회를 준비하는 등 K-국방산업의 발전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건양대가 글로컬대학에 꼭 선정되기를 시민들과 함께 기원한다”고 말했다.

최병로 한국방위산업진흥회 상근부회장은 “K-국방산업이 세계적으로 각광받으면서 현재 선진방산국가로부터 우리가 견제를 받고 있다. 이 시기에 가장 중요한 것은 기술이며 그 기술을 만드는 것이 바로 사람이다. 오늘 건양대와 맺은 협약을 통해 건양대가 국방산업 관련 석박사를 배출하고 방산기업에서 그 인력을 활용해 K-국방을 발전하는 선순환 구조를 이루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이날 포럼은 육군지원체계 사업단 추교준 대령의 ‘전력지원체계와 국방산업단지의 역할’ 기조발표를 시작으로 국방산업연구원 양충식 이사장의 사회로 산업연구원 장원준 박사의 ‘K-국방산업 선도를 위한 산학협력방안’ 발제와 토론, 前 국방대총장이자 서울과학기술대 김성일 석좌교수의 사회로 호서대 구경완 교수의 ‘K-국방산업에 최정화된 교육혁신 방안’ 발제와 토론, 국방산업연구원 이종호 원장의 ‘건양대 K-국방산업 특성화 방향’ 발제와 토론 등이 이어지며 K-국방산업 발전을 위한 활발한 논의가 이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