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용행동분석학과_석사과정
학과소개
응용행동분석학과는 장애 위험 영유아, 학령기 특수교육대상자, 느린 학습자 및 성인기 발달장애인 등에게 과학적으로 검증된 발달지원 · 학습지원 · 행동재활 등을 효과적으로 제공하는 행동재활 및 행동분석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한 과정입니다. 응용행동분석은 사회적으로 중요한 행동의 개선하기 위해, 행동 원칙을 과학적이고 윤리적인 방법으로 적용하는 것입니다. 응용행동분석을 기반으로 하는 행동재활 · 행동지원 또는 행동치료는 장애 위험 영유아, 학령기 특수교육대상자, 느린 학습자 및 성인기 발달장애인 등의 발달, 학습 및 행동 등의 개선에 효과가 있음이 다양한 연구를 통해 검증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윤리적이고 실무적 역량이 뛰어난 행동재활 및 행동분석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교육목표
응용행동분석학과는 행동분석 분야의 고급 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본 석사 프로그램은 학문적 지식과 실용적 기술을 겸비한 행동분석 전문 인력의 육성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 전문 인력 육성
본 석사 프로그램은 응용행동분석(ABA)의 과학적 원리를 통합하여 발달장애인의 행동 문제를 평가하고 개입하는데 필요한 전문성을 갖춘 인력을 양성합니다. 이 과정에서 학생들은 발달장애인을 위한 지속 가능하고 윤리적인 행동 개선 전략을 설계하고 실행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 평생 학습자 육성
이 교육과정은 학습자가 행동분석 분야에서 최신 연구와 실천법에 지속적으로 노출되며 이를 자신의 전문 실천에 통합할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하도록 지원합니다. - 이타적 민주 시민 육성
학생들은 지역 사회의 요구에 부응하고, 발달장애인을 위한 보다 나은 행동재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봉사하는 방법을 배웁니다. 이 과정을 통해 이타적인 민주 시민으로서의 자질을 강화하고, 사회적 책임을 이행하는 전문가로 성장합니다. - 세계 시민 육성
교육과정은 국제적인 관점에서 행동재활 분야의 증거 기반 실천을 이해하고, 세계적 수준의 연구와 개입 방법을 개발하여 전문성을 국제적인 무대로 확장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전문가를 육성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취업 및 진로
행동분석전문가 | 발달재활서비스 제공인력(행동재활영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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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 국내 및 국제 민간 자격 취득후, 장애위험 영유아 교육기관, 특수학교(급), 사회복지관, 장애인평생교육기관, 병 · 의원 등에서 행동중재 전문가로 활동 가능 |
장애위험 영유아 교육기관(어린이집 및 유치원), 아동발달센터, 사회복지관, 장애인 평생교육기관 등에서 행동재활사로 활동 가능 |
교수소개
성명 | 학위 | 전공 | 전화번호 | 이메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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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대용 (QABA PPOC) |
특수교육학박사 | 특수교육학 | 042-722-0095 | daeyongkim@konyang.ac.kr |
김민영 | 특수교육학박사 | 특수교육학 | 042-600-1653 | kmy0925@konyang.ac.kr |
김시현 (주임교수) |
이학박사 | 언어치료 | 041-730-5315 | shkim1881@konyang.ac.kr |
김지성 | 이학박사 | 언어치료 | 041-730-5327 | slp2046@konyang.ac.kr |
차태현 | 이학박사 | 작업치료학 | 042-600-8412 | taehyun@konyang.ac.kr |
김희 | 이학박사 | 작업치료학 | 042-600-8413 | heekim@konyang.ac.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