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하위메뉴 바로가기

모바일메뉴 닫기

전체

[주목 이 학과] 건양대 기업소프트웨어학부 “채용선호 1순위 SAP 전문가 양성” 게시판 상세보기

[대표] - 전체(건양소식)

제목 [주목 이 학과] 건양대 기업소프트웨어학부 “채용선호 1순위 SAP 전문가 양성”
부서명 홍보팀 등록일 2020-11-26 조회 2321
첨부 jpg 사진.jpg
이전 다음

건양대 기업소프트웨어학부 “채용선호 1순위 SAP 전문가 양성”

 


 - ​"느리지만 꼼꼼하게 되돌아보는 차분한 학생은 도전해볼만"
 

 

지난해 12월 건양대 재학생 7명이 유수 정보기술기업에 동시 취업해 화제가 됐다. 이들은 모두 졸업도 하지 않은 기업소프트웨어학부 3학년 학생들이었다. 


채용 기업은 'GS ITM'이다. GS그룹의 계열사로 있다가 독립한 IT 토털서비스 기업으로 GS그룹을 비롯, 한국토지주택공사, E1, 대교CNS 등을 고객으로 갖고 있다.

조기취업생들의 공통점은 모두 'SAP ABAP 국제공인자격증'을 보유하고 있다는 것이다. 

독일에 본사를 두고 있는 SAP는 기업용 ERP 소프트웨어 분야에서 글로벌 1위 기업이다. 국내 주요 대기업은 물론 애플과 나이키 등 포브스 선정 글로벌 2000개 기업 중 90% 이상이 SAP의 소프트웨어를 쓰고 있다. 다보스포럼에서도 향후 100년간 생존할 세계 100대 회사에 9년 연속 선정된 바 있다.

지난 2016년 설립돼 다음해부터 첫 신입생을 받은 이 학부는 SAP와 함께 SAP용 소프트웨어 전문 개발인력 양성을 위해 공동으로 'S/4 HANA 라이선스'를 이용,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SAP 활용 및 자격증 취득을 위한 전문 교과목을 개설하고 SAP ABAP, HANA 등 80학점 이상의 해당 과목을 이수하면 2년 경력 수준의 SAP 전문가로 인정받는다.

각종 SAP 자격증 취득을 위해서는 적게는 수 백만원에서 최대 1000만원 상당의 수강료를 내고 SAP 교육센터에서 교육을 받아야 응시자격이 주어지는데 이 학부 재학생들은 SAP와 협약으로 교과목 이수만 해도 시험에 응시할 수 있다.

SAP 자격증은 영어 등 다양한 언어로 시험을 보는 국제공인자격증으로 이 자격증을 갖고 있는 사람은 SAP 전문가로 인정받는다. 국내 대기업과 글로벌 기업에서도 SAP 자격증을 지원 최소 조건 또는 우대 조건으로 채용을 하고 있다.

웅진, 농심NDS, 대상정보기술, LG비앤이파트너스 등 국내 대기업 등이 졸업생들을 데려가기 위해 학부와 취업예약 협약을 맺었다.​ 

 

조기 취업한 7명은 첫 신입생으로 2019년 8월 SAP ABAP 국제공인자격증을 취득했다.


4학년 이지송씨는 "처음에는 SAP가 뭔지 잘 몰랐지만 공부를 하다보니 SAP 소프트웨어의 높은 가치를 알게됐다"며 "지난해 GS ITM에 조기취업해 1년째 근무하면서 전공을 살려 더욱 역량있는 전문가의 길을 걷게 됐다"고 말했다.

3학년 배송희씨는 "1학년 1학기 때부터 SAP 전공 몰입 수업이 시작되고, 2학년을 마치면 SAP 국제공인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며 "3학년이 끝날때 쯤 기업 인턴활동을 하는 등 명확한 학습플랜이 정해져 있어 교수님들을 믿고 열심히 공부하다보면 꿈을 이룰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규만 학부장 "SAP 자격증 글로벌기업 취업도 가능"

이규만 학부장은 뉴시스와 인터뷰에서 "SAP 전문가는 국내외를 가리지 않고 모든 기업이 선호하는 채용 1순위이다"며 "SAP 국제공인자격증을 취득한다는 것은 국내 대기업 뿐만 아니라 희망하면 글로벌기업에도 취업할 수 있게 된다는 뜻이다"고 말했다.

다음은 일문입답

-학과 자랑을 해주신다면.

"지금도 많은 IT기업 및 글로벌기업에서 우리 학생들을 미리 채용하고자 연락이 오는데 보낼 학생이 부족한 상황이다. 현재 GS ITM과 3학년 5명에 대한 추가적인 취업프로세스가 진행되고 있다."

 

-어떤 학생들이 진학하면 좋은가.


" 소프트웨어 개발이라고 하는 것은 재능과 창의성도 중요하지만, 꾸준하게 그리고 끈질기게 문제를 해결하려고 하는 집요함이 중요하다. 모든 일이 한 번에 완벽하게 되는 일이 없듯이, 무엇인가를 대충대충 하기보다는 느리지만 꼼꼼하게 되돌아보는 차분함을 가진 학생이라면 충분히 도전해볼만 하다."

-신입생 어떻게 선발하나.

"지난해부터 신입생 100%를 교과로만 선발하고 있다."

- 졸업생들 진로는 어떤가

" SAP ABAP 국제공인자격증을 필수로 취득한 뒤에, SAP 관련 대기업 및 공공기관, 컨설팅 업체로 취업을 하게 된다. 전 세계가 같은 소프트웨어, 같은 교재를 사용해 개발하기 때문에 외국어에 자신이 있다면 해외 진출의 기회도 타 전공 대비 유리하다."

-더 하실 말씀이 있다면.
 

"우리 학부는 앞으로 4차 산업혁명 빅데이터 인공지능 시대에 걸맞게 In-Memory Database HANA 국제공인 자격증, 모바일 앱 개발을 위한 SAP Fiori, 기업의 비지니스 프로세스를 위한 SAP MM/FI 등 더많은 학생들이 다수의 국제공인 자격증을 취득하도록 해  전세계 SAP 시장에 도전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