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입학Q&A

Home 입학안내 입학Q&A

페이스북 트위터 print

생명공학과와 차이점 글의 상세내용

『 생명공학과와 차이점 』글의 상세내용을 확인하는 표로 제목, 작성자, 등록일, 조회, 이메일주소, 첨부, 담당자 지정, 내용으로 나뉘어 설명합니다.

제목 질문 생명공학과와 차이점
작성자 ****24학번 등록일 2023-08-03 조회 1110
첨부  
생명공학과에 관심이 있는 학생입니다. 요즘 의공학에 관심이 많이 생겨서 좀 알아보니
의공학과에서도 생명바이오분야를 배운다고 하는데 어떤것을 배우는지 그리고 생명공학과와 차이가 뭔가요?

나중에 취업처도 완전히 다른건가요? 의공학과 졸업해도 제약회사나 바이오회사 갈 수 있나요?
그리고 생명공학과나 바이오제약쪽은 대학원 안가면 취업하기가 쉽지않아 대학원을 많이 간다는데 의공학과도 그런가요?

그리고 제가 여학생인데 의공학과에 여학생 비율이 어느정도 될까요?

답해주시면 도움이 될것 같습니다.

수정 삭제

생명공학과와 차이점 글의 상세내용

『 생명공학과와 차이점 』글의 상세내용을 확인하는 표로 제목, 작성자, 등록일, 조회, 이메일주소, 첨부, 담당자 지정, 내용으로 나뉘어 설명합니다.

제목 답변 RE: 생명공학과와 차이점
작성자 의공학과 등록일 2023-08-10 조회 995
첨부  
안녕하세요 건양대학교 의공학과입니다.
우선 의공학과 생명바이오분야에 관심을 갖고 질문을 주셔서 감사합니다.

생명바이오분야는 여러 학문의 융합을 기반으로 한 매우 광범위한 학문입니다.
미래는 고령화시대에 따라 생명연장, 삶의질향상 기술이 더욱 더 각광을 받게 될것이며 바이오헬스분야를 국가주력사업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 중심에 생명바이오, 의료기기, 제약 등이 속해 있습니다. 따라서 생명공학과와 의공학과는 이 중심에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생명공학과는 주로 미생물, 식물, 동물(인체)을 소재로 하여 첨단 생명과학의 기초와 생명공학의 응용 기술을 교육하고 있어 심도있는 생명과학분야에 대한 공부를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며 이런 광범위한 분야에서 저희 의공학과가 가지는 장점은 기초 생명과학 이론을 바탕으로 전기전자/바이오센서/제어 및 계측/인공지능의 공학 기반기술로 최신 생명공학 응용기술을 배울 수 있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바이러스 분야의 경우 저희 과에서는 코로나 자가진단키트 개발을 위해 필요한 다양한 배경지식 및 기술 (바이러스 배경지식과 바이러스 검출 원리 및 응용, 자가진단키트의 동작원리 및 제작기술, 패키징을 위한 3D프린팅, 진단을 위한 이미지 처리방법 및 인공지능 분석, 키트소형화를 위한 마이크로 공정, 무선통신을 활용한 핸드폰 기반 모니터링 등)을 수업을 통하여 단계별로 학습할 수 있습니다.

또한 바이러스 뿐만 아니라 인체 내 체액 (피, 땀, 눈물, 소변, 침 등)에서 여러가지 질병 (암, 유전병, 심혈관질환 등) 및 건강상태(당수치, 혈압 등)를 측정 할 수 있는 바이오 센서 원리를 학습하고 직접 제작 실습할 수 있습니다.

의공학과 입학후 바이오의공학트랙과 랩을 집중적으로 수강하고 프로젝트를 진행할 경우 취업처는 생명공학과와 마찬가지로 제약회사뿐만 아니라 생명공학 관련 연구소, 바이오센서회사 등을 다양하게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현재 생명바이오분야의 연구 및 산업 방향성은 기술 융합에 중점을 두고 있기 때문에 의공학을 전공하여 생명공학 지식과 의공학 관련 기술을 융합하여 습득하게 된다면 미래에 가치있는 인재로 성장 할 수 있을 것이라 확신합니다.
이러한 현대기술 및 산업의 트랜드에 맞춰 저희 학과의 바이오 관련 수업은 의공학 기술을 활용한 실용성 있는 바이오 진단기기 개발 역량 강화에 초점을 두고 있으며 학생들이 대학원 부터 연구소, 바이오회사 등 다양한 진로를 선택 하고 있습니다.

대학원에 진학하는 주된 이유는 바이오의공학 전공을 공부하면서 연구적으로 부족한 부분을 채우고 전문성을 높임으로써 선도 융합인재가 되기 위한 핵심역량을 높이기 위함입니다. 대학원에 진학을 하면 취업이 유리할 수 있으나 진로 및 취업의 방향이 다소 달라질 수 있으며, 취업의 어려움으로 인한 대학원 진학보다는 학습과 연구의 깊이에 따른 선택이 주가 된다고 판단됩니다.

저희 의공학과에서는 바이오의공학전공을 선택할 경우 대학원 진학을 지향하고 있으며, 학부 때 바이오관련 수업을 들으면서 바이오의공학 분야에 흥미와 관심이 많이 생겨 대학원 진학을 목표로 하는 학생들이 많이 있습니다.


저희 과의 경우 남학생과 여학생의 비율은 5:5 또는 6:4 정도입니다.

또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면 아래 메일 주소로 연락 부탁드립니다.

insupark@konyang.ac.kr

감사합니다.

건양대학교 의공학과

글쓰기 수정 삭제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