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학과개요

Home 학과소개 학과개요

페이스북 트위터 print

제약생명공학과 Department of Pharmaceutics & Biotechnology

제약생명공학과 이미지

최근 인구 고령화로 인한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등 성인질환의 증가와 건강과 웰빙에 대한 관심으로 기능성 식품 및 기능성 화장품의 수요가 높아지고 있다.

박근혜 정부는 제약산업 VISION 2030을 국가 목표 중 하나로 선정하고 적극적인 연구개발과 투자를 유도하는 정책으로 2030년 세계 7대 제약강국 진입을 목표로 하고 있다. 또한 국회에서는 ‘제약산업 육성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2012년 3월)을 제정하여 제약산업의 글로벌화를 지원하고 있다.

평균수명 100세 시대를 위한 질병의 예방과 치료를 위한 제품의 개발은 국제적으로 성장하는 산업으로 글로벌 시장을 개척하는 치료와 예방을 위한 건강기능식품 및 의약품의 개발을 포함한 생명공학의 성장은 국가경쟁력을 높이는 미래 산업으로 인식되고 있다.

제약생명공학과는 제약, 기능성 식품, 기능성 화장품 및 농약 산업체 등 관력 산업체를 위한 우수한 생명공학 전문 인력을 공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단백질 의약품 등 생명공학 산업체의 연구개발, 생산 및 공정관리 전문 인력 수요에 대비하여 연구개발 전문가, 품질관리 및 공정관리 전문가, 마케팅 전문가, 신물질 개발 및 특허 전문가 등의 양성을 통하여 식의 약품 등의 안전성과 유효성을 향상시킴으로써 국민 보건 향상에 기여하고 국내 산업의 경쟁력 제고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교육과정 외에 산업체 연수 및 초청강연 프로그램, 체계적인 현장실습의 운영과, 학생들의 자발적인 전공동아리 활동, 학술제의 개최 등을 통하여 학생들의 역량을 강화하고 현장실무 능력을 향상시키는 등 적성을 살린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항상 앞서 가는 학과로서 2014년 교육부 지방대학 특성화 사업(CK-1)에 단일학과로 사업단에 선정되어 5년 간 30억 원의 특성화 자금을 지원 받아 한 단계 도약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였다.